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대 포비아, 빈대 퇴치 팩트 체크 및 대처 방법 (규조토로 해결?)

by SONY 2023. 11. 19.
반응형

팬데믹이 끝나고 빈대믹이 시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놈의 ‘빈대’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빈대 예방법과 대응방법이 올라오고 있습니다만, 워낙 많은 정보가 쏟아지다 보니 대체 어떤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빈대 물린자국, 빈대 퇴치제 그리고 빈대 QnA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빈대 퇴치 팩트 및 대처 방법
빈대 퇴치 팩트 및 대처 방법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큰 손해를 볼 것은 생각하지 않고 당장 마음에 들지 않는 것만 없애려고 덤비는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빈대가 일상에 큰 스트레스를 주는 해충임을 알 수 있는 속담인데요, 빈대 청정국’이었던 우리나라에도 최근 여기저기서 빈대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대중교통에서 물리는 건 아닌지, 바깥을 산책하다가 붙어오는 건 아닌지 사람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빈대 포비아라는 단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여행 다니는 걸 좋아하는 저로써도 여행지에서 빈대가 붙어 집에 있는 가족들까지 피해를 볼까 늘 걱정입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빈대 퇴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 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빈대 증상과 빈대 물린자국

빈대는 주로 침대에서 서식해 ‘베드버그 (Bed Bug)’라고도 불리며 가방, 의류에 붙어 빠르게 퍼져나가는 해충입니다. 주로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피를 마시며 흡혈 없이도 100일가량 살 수 있을 정도로 생명력이 길어 완전히 박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방역과 예방에 큰 힘을 쏟아야 하는데요. 자고 일어나 피부가 심하게 가렵거나 부어오르고 침대 주변, 바닥 등에서 마른 피 배설물을 발견했다면 빈대에 물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빈대 물린자국은 선 모양으로 길게 나타나거나 한 곳에 집중되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빈대 물린자국은 일주일 내로 가라앉지만, 심하게 긁다가 생기는 상처에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빈대와 모기의 '차이점'

빈대와 모기한테 물리게 될 시, 사람의 피부 속으로 혈액의 응고를 막는 성분이 주입되며 간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빈대가 모기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피를 흡혈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대는 모기와 달리 우리 몸의 혈관을 잘 찾지 못해 피부 위를 기어다니며 2~3곳을 연달아 물기 때문에 팔, 손, 목 등 옷에 가려지지 않은 부위에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생깁니다.

 

빈대 퇴치하는 방법

빈대는 높은 온도에 약하기 때문에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에 스팀 고열을 분사하면 효과적이고,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침대, 매트리스, 소파 등 빈대가 있을만한 모든 장소를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청소기를 비울 때는 청소기에서 나온 먼지를 봉투에 밀봉하여 버려야 합니다. 옷, 커튼 등 직물은 50~60℃ 고온의 건조기에서 30분 이상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빈대 퇴치제(살충제)를 사용할 때는 환경부에서 허가한 살충제를 사용하며, 사람의 피부에 직접 닿는 곳에 분사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가열 연막 또는 훈증을 활용한 퇴치 방법은 숨어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된 물품을 폐기할 경우에도 다른 집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방제를 마친 후 버려야 하는 점을 꼭 유의하세요!

 

우리 집에도 빈대가 있는지 확인 방법

낮에는 숨어있어 직접 찾아보기 힘든 빈대, 우리 집에도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일렬이나 원형의 물림 자국 등 빈대 관련 의심증상이 있나요? 알, 탈피 흔적 또는 연한 노란색 허물 등이 있나요? 침대 시트나 매트리스에 적갈색 얼룩, 어두운 반점 등 배설 흔적이 있나요? * 캄캄한 방에 조용히 들어가 침대 근처 틈에 갑자기 손전등을 비추면 어두운 곳으로 숨기 위해 움직이는 빈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빈대 Q&A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빈대 관련 자료를 찾아 정리 했습니다. 

 

Q. 빈대도 질병을 퍼뜨리나요?

아닙니다! 빈대로부터 옮을 수 있는 질병은 없으나, 가려움증으로 인한 수면 부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대에게 물린 곳을 과도하게 긁어 피부에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빈대는 어떤 건강 위험을 가져오나요? 

빈대는 사람마다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작은 물린 자국부터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까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크게 위험한 해충으로 분류되지 않지만 여러 번 물렸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빈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빈대는 옷이나 소지품에 붙어 확산되기 때문에 여행을 갈 때 특히 주의해야 해요! 숙박업소 방문 즉시 빈대가 숨어 있는 공간 확인하기 빈대가 보이지 않아도 바닥 또는 침대에 짐 보관하지 않기 여행 중 빈대에 경험이 있으면, 여행용품에 대한 철저히 소독하기 빈대 오염 우려가 있는 물건 집으로 들이지 않기가 중요합니다.

 

빈대 관련 서울시의 대처 영상

 

 

여러분, 유익하셨나요? 빈대 퇴치하고 원래 대로의 깨끗한 우리 도시로 돌아 갑시다!

 

그 밖의 유익한 글

 

간헐적 단식을 하면 젊어 지는 이유인 자가포식(오토파지)

영원한 젊음과 장수를 위해 늘 고민하게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노화를 늦추고 전반적인 웰빙을 촉진하는 잠재력으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간헐적 단식인데요, 간헐적 단식을 할

sony.tistory.com

 

 

 

나이 먹고 명심해야 할 건강 관리 명언과 인생 조언 1편

나이가 들면 뒤늦게 챙기는 건강, 챙기려 하면 늦어 버릴 수 있기에 미리 미리 알아 두어야 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명언을 통해 이해해 보는 시간을 준비 했습니다. 건강 관리의 중요성 경각심

sony.tistory.com

 

반응형

댓글